푸훕. 그건 북한 철도 상황에 대한 답이고. 이희진 비판.


모스크바부터 북한지역까지 2주걸렸다는걸 증거로 대는데...

위키의 시베리아 횡단철도 항목만 봐도 웃기다는걸 알수 있죠.




...
고작 일주일입니다.

그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모스크바까지 거리요?


...
자,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북한지역내까지의 일주일 잡아먹었다는 소리네. 모스크바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의 거리와 동등한 시간 잡아먹었다는 소리잖아.(...)

그러니까 뭐냐고요?

...

북한 철도 상황 개판이라는 소리입니다. 애초에 철도 차제가 러시아는 광궤인 반면 북한은 대부분 표준궤에 아직도 협궤가 일부 남아있죠. 애초에 철도 호환도 그 모양인데다가, 한국전쟁으로 상당히 파괴되었고 이후 복구되었지만 유지보수가 대단히 좋지 않아서 제기능을 발휘할수 없는게 북한의 철도 사정입니다. 목침이 썩어버리거나 철도가 변형되는등 각종 문제로 인해 사고도 잦은게 북한 철도죠. 그리고 그 상당수는 단선이고 말입니다. 덕분에 열차가 시속 20~60km 이내의 속도를 유지하는 안습한게 북한 철도입니다.  

그런데 45년 8월 소련의 폭풍작전 논하는데 왜 쓸데없는 철도 인프라가 개발살나고 유지보수가 안되는 90년대의 북한내 지역까지 포함된 거리를 이동한 시간을 추정시간에 넣는거죠?

거기에 당시 극동으로 이동한 부대들이 블라디보스톡에서 모두 하차했습니까? 만주지역을 침공하기 위해서 굳이 블라디보스토크까지 모든 부대가 갈 이유가 없지요. 

그렇게 해서 주장하고자 하는 그 시간을 만들기 위해 어긋나는 근거를 가져옵니까?



이건 뭐 주작질이네.


PS: 45년 당시 상황을 90년대와 현재와 비교하는게 말이 안되는 일이지만. 특히 45년 소련의 만주침공 당시 시베리아 횡단 철도가 민간용으로 쓰이는게 아닌 군용으로 대거 사용되고 있음과 당시 열차의 성능을 고려하면 그걸로 비교하는게 무리수.

PS2: 애초에 현재 블라디보스톡에서 모스크바까지 6박 7일 걸리는 내용도 45년 당시 상황에 대입하기에는 안되는 이야기지만 90년대와 비교는 할수 있음을 감안하면 저 이야기는 북한의 철도 상황이 개판임을 다시금 알려줄 뿐입니다. 사실 논증도 되지 못합니다.

PS3: Kael, Thanks.



덧글

  • 집정관 2013/03/31 09:32 #

    설마 또 칼날 교수님?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09:35 #

    이럴때 카테고리 슬쩍 보면 됩니다.(...)
  • 네리아리 2013/03/31 09:47 #

    전에 일본에서 촬영했다는 그 북한 철도-열차 다큐멘터리보면 빈티지(...)스타일을 느낄 수 있죠. 전쟁나면 옛날 철도를 좋아하는 철덕들이 아이고 맙소사! 저거 부서지면 안되는데라고 통곡할(야!)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09:56 #

    통일되면 철도박물관에 온전히 보관될수 있을지는 모르겠군요.ㄱ-
  • 지나가던 사람 2013/03/31 09:52 #

    그분은 왜 계속 이러시는 걸까요? 설마 내가 바로 칼날교수다라는 마인드로 무시하는걸까요?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09:56 #

    그런듯 합니다.
  • 잉붕어 2013/03/31 09:54 #

    저는 칼날교수가 평행세계에서 왔다는데 한표.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09:57 #

    저도 한표.ㄱ-
  • 을파소 2013/03/31 10:20 #

    북한 철도 동영상 보니, 무한도전 초기에 한 출발하는 지하철과 달리기 경주를 북한 기차를 상대로 하면 유재석이 충분히 이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니, 체력관리 잘한 유재석은 물론이고 박명수라도 도전할만 할 거 같아요.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18:55 #

    북한 철도 상태가 유지보수가 되지 않아 개판이기 때문에 각종 사고가 잦아서 열차가 제 속도를 내지 못합니다. 20~60km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거 보면...ㄱ-

    예전에 남북의 창인가 거기서 북한 철도에 대해 언급한걸 들은적 있었는데 위에 언급한 문제도 문제거니와 객차 자체도 최악이라고 증언했지요.ㄱ-
  • 유독성푸딩 2013/03/31 10:57 #

    그러고보니 카테고리가 아예 신설됬네요(...)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18:56 #

    넵, 예전부터 신설되었습니다.
  • 엘레시엘 2013/03/31 10:59 #

    북한 철도는 빈티지 스타일이라기 보다는 빈티나지 스타일(...)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18:56 #

    한국전쟁 끝나고 복구하고 방치한 수준이니까요.ㄱ-
  • 세피아 2013/03/31 11:00 #

    이희진 개객기!!!!
  • 2013/03/31 18:5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리에 2013/03/31 11:23 #

    뭐 그냥 논할 가치도 못 느낍니다 -_-)r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18:57 #

    그저 웃지요.
  • Kael 2013/03/31 13:36 #

    누친씨 무슨소리세요. 북한철도 표준궤입니다. 협궤철도 딱 4개밖에 없어요. 백무선 / 흥남선 / 부전선(신흥선) / 장진선.
    아무리 일제가 미친놈이라 해도 절----대 북한에 협궤를 깔지 않았고(협궤깔면 중국못감 ㅅㄱ), 북한 역시 전부 표준궤로 전후 철도를 재건했습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18:58 #

    쓰고 나서 한참 월오탱 하고 야구보다가 혈압상승되어서 진정하는김에 관련 문서들 확인해보니까 미스.ㄱ-

    물론 협궤가 약간 남아인긴 한데.ㄱ-

    거기에 대해서는 곧 보강할 예정.
  • 세피아 2013/04/01 09:31 #

    북한철도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깔린것을 생각하면........

    누친, 이 구라쟁이!!!
  • dudwns256 2013/03/31 17:47 #

    근데 8월의 폭풍 작전이랑 북한 철도 상황이랑 뭔 상관이랍니까? 그 작전은 만주 관동군을 박살낸 작전
    일텐데요 ㅡ.ㅡ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18:59 #

    저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속도를 이야기하면서 90년대 모스크바-북한까지의 걸리는 시간을 들은걸로 자신의 주장의 근거로 삼았거든요.ㄱ- 북한의 철도상황 개판인걸 알면 절반 이상이 북한에서 잡아먹은 시간인건 누구나 다 아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소련군이 블라디보스톡에 집결한것도 아니고 말이죠.
  • 부여 2013/03/31 18:43 #

    뭔가 자꾸 테마가 넓어진다?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19:00 #

    이제는 저 억지 주장의 근거들이 주장을 산으로 가게 만들고 있습니다.
  • 토나이투 2013/03/31 20:37 #

    다음주제는 환단고기로 갈것같은 안시성 군주 칼날박사님ㅎ
  • 누군가의친구 2013/03/31 20:47 #

    설마 그렇겠습니까?
    아마 안시성의 도움안되는 쉴드 시리즈를 목격하겠죠.ㄲㄲㄲ
  • 2013/03/31 21:4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BigTrain 2013/03/31 23:56 #

    전 세상에 45년 당시 병력이동을 고증하면서 90년대 시베리아횡단철도 여행경험을 써먹는 연구방법은 처음 봅니다. 대딩들이 레포트 쓸때 근거로 써먹어도 두들겨맞을 수준의 주장을...
  • 쿠루니르 2013/04/01 21:46 #

    근거 참.... 박사분이 왜 저러는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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