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잡담.(...) 그런저런 잡담과 헛소리들

1.
흡연석에 자리가 없어 금연석에 앉은 손님들 曰

"여기 사람 없는데 담배 피워도 되죠?"

이봐요. 님들 좌석  바로 건너편 좌석에는 손님들 여럿 있거든요?
이런 개념을 말아먹는 발언이 나오다니!...

2.
경찰총장의 총기 적극 사용 방침에 따라 경찰의 총기 사용이 늘고는 있습니다. 어제도 총기 사용 기사가 있었지 말입니다.
저야 계속 강력범죄등 총기사용 외에는 대처하기 힘든 범죄가 늘고 있기에 총기 사용 증가에 대해 과잉대응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요.
문제는 경찰들의 사격 인식이겠죠. 하반신중 허벅지를 노려 쏘면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허벅지에 맞을 경우 대동맥을 건드려 대량 출혈을 불러 일으킬수 있으며 대동맥 혈관 자체가 탄력이 있는지라 근육 안쪽으로 말려들어 응급처치가 어렵게 된단 말이죠. 그러니까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게 답이죠.

이에 대해서는 플래툰 2009년 2월호에 총상 관련하여 자세한 기사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우리가 아는 총상 관련된 풍문들은 잘못된 정보가 상당히 많다는 거지요.

가령 방탄모의 경우 파편만 막는다는 잘못된 의식이 있지만 말입니다. 총탄을 정면이 아닌 측면으로 맞을 경우 튕겨낼 확률이 높지 말입니다.(밴드 오브 브라더스에서 전차에 맞고 굴절되어 닉슨에게 날아든 총탄이 방탄모에 맞고 튕겨나가는거 보셨을겁니다.)  물론 정면이라면 막기 힘들지 말입니다.(...)
그외 방탄복을 입어도 총탄에 맞으면 충격으로 인해 내장이 파열되어 죽는다는 소리가 있는데 그거는 말도 안되는 소리로 충격을 주지만 내장이 파열될 수준은 아닙니다.(...)


3.
왜 세종대왕급 한척 운영비용이 충무공 이순신급 전체 6척 운영비용과 맞먹는가 하면...

우선 세종대왕급이 충무공 이순신급보다 배수량이 두배나 크지 말입니다. 일단 그것도 그렇지만 가장 큰 원인은 이지스 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위상배열 레이더인 SPY-1D레이더때문이죠. 이놈이 운영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한지라 말입니다. 물론 가격도 가격이지만 운영비용도 만만치 않으니 운영비용이 크게 나갈수 밖에요.
반면 광개토대왕급과 충무공 이순신급의 운영비용이 엇비슷한건 배수량차가 크지 않은데다가 둘다 동일한 레이더를 쓰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충무공 이순신급의 동시 교전 능력은 두대뿐입니다. 

아무튼 이런 사례를 볼때 이지스함을 60여척이나 굴리는 천조국은 돈X랄 하는거 맞습니다.(...) 사실 천조국도 비용이 비용이다보니 운영비용 줄이려 노력하고 있는것도 사실이지요.

4.
배넷어택을 봤는데...

김택용의 멀티태스킹 능력은 쩔더란 말입니다.(...)
김택용의 개인화면을 봤는데 1초동안 몇군대를 순식간에 돌아보며 유닛 여럿을 컨트롤 하더란 말입니다.
최연성 코치가 언급했던 그 이야기는 허언이 아닌듯...(...)

5.


이야!!! 최고기록이군! 마나카도 좋아하더라...(...)


PS: 왜 포항급이 울산급의 마이너급이라면, 울산급을 건조했는데 비용이 비싸서 당시 한국 경제여건상 울산급을 여러척 운영할 수준이 되지 못하니까 시스템은 유지하되 여러척 운영하기 위해 배수량을 1/2로 줄인게 포항급입니다. 이후 경제가 발전하여 호황을 누리며 88올림픽 전후해서는 둘다 엄청 찍어댔지요. 천안함도 그런 와중에 생산된 함정이고 말입니다.

PS2: 이 포스팅의 가장 중요한 항목이 5번이라고 생각하는 분이 몇분 계시는데 그건 기분 탓입니다.(...)


덧글

  • 콜드 2011/08/30 05:33 #

    1. 금연석이라고요!!! 금연석인 거 못 보셨나요!!!!!

    4. 택신느님.
  • 누군가의친구 2011/08/30 10:03 #

    1. 알고서 그런겁니다.(...) 정말 어이없었지요.ㄱ-

    4. 하지만 개인리그 광탈, 2년째 다전제 無敗(2년쨰 8강 이상 올라가질 못하니...)
  • 차원이동자 2011/08/30 06:44 #

    1. 야!
    2. 적절한 상황과 타이밍을 노려 뒤에서 도망가는 사람을 '안되겠소 쏩시다'하면서 총알이 스치도록 쏴야될거 같습니다.
    3. 만약에 미국이 붕괴된다고 하면 저 건조함 중국이나 일본같은데서 싸게 살거같은...
    4. 그런사람...
    부럽습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08/30 10:05 #

    1. 그러게 말이죠.ㄱ-
    2. 그런데 사타구니는 여러 장기및 골반뼈가 밀집한터라 출혈도 심하고 골반뼈에 스치면 뼛조각이 곳곳에 퍼지는 지라 치명적이라죠.
    3. 그런데 그럴일은 없을듯.ㄱ-
    4. 손이 빠른 사람이 부러울때가 많더란 말입니다.아...ㄱ-
  • 애쉬 2011/08/30 07:05 #

    1. 사람도 없는데 드립치지마시고 차라리 "나 담배 피우고 싶은데 여기서 피워도 되죠"라고 물어봤 ㅋ
    (예상 답변 "네.. 대신 금연석이니까 연기는 뱉지 말아주세요"

    2. 조폭오빠들이 칼로 허벅지만 노리는건... 인명을 살상할 의도가 없는 것이 절대 아니라...
    혹여라도 나중에 법정에 섰을 때 고의성이 없었다는 변명을 위해서라죠. 네 허벅지 대동맥 끊기면 노련한 응급처치를 받지 못했을 때 실혈사 할 확률이 무척 크다네요

    방탄모가 파편만 막고 총알은 막아내지 못한다는 이야기는...
    방탄모가 파편과 총알을 구분해내는 인공지능 시스템이란 이야기? ㅇㅅㅇ;;;
    제가 볼 땐 파편이나 총알이나 그게 그거 같거든요;;; (물론 역할로 고안된 것이기도하고)

    방탄복 테스트에 그게 들어가나봐요.... 탄을 방어하고 방탄복이 몇 cm 만큼 변형되는가....하는
    이게 많이 변형되면...갈비뼈 부러지는데서 끝나지않고 심장을 눌러서 심장 오동작-심장 정지...일어날까봐 테스트 불합격시킨다네요..... 이 말을 '내장파열'로 왜곡하는건 좀 정도가 심했다는^^;;;
  • 누군가의친구 2011/08/30 10:07 #

    1. ㄲㄲㄲ
    2. 저도 그 기사를 본적이 있던터라...
    아 , 방탄이 수류탄 파편등을 막고 총알은 전혀 막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군대내 퍼져있긴 한데 정면은 뚤릴 확률이 대단히 높지만 측면 에 맞을때는 튕길확률이 높지요. 사실 그래서 방탄이 둥근겁니다.

    아, 그리고 방탄복 테스트에서도 총알 막는것 뿐만 아니라 신체 데미지를 얼마나 적게 주는지도 중요한지라 말이죠. 요즘은 착용감과 충격 흡수도 고려하더군요. 그런데 만화나 영화등에서 왜곡하는 경우가 있지요.ㄱ-
  • dunkbear 2011/08/30 07:39 #

    2. 미드 중 한 에피소드에서는 경찰이 방탄복을 입은 상태에서 총을
    맞았는데, 외상은 없지만 내상을 입어서 내부 출혈로 죽을 뻔했다는
    내용이 나오더군요. 실제 그런 지는 잘 모르겠지만서도... 흠.

    3. 천조국도 돈X랄 하고 싶어서 하는 건 아닐 겁니다. 다만 항모전단
    을 10개나 굴리고 있는 바람에 거기 배치하고, 교대해야하니 60대라
    는 규모가 튀어나오는 게 아닌가....

    P.S. 인천급 (FFX)가 당시 포항급처럼 찍어낼 함정들이겠죠. 비용은
    최대한 줄이고 될 수 있으면 많이 찍어내야 할...

    P.S.2 제 기분 탓이었군요. (어이)
  • 누군가의친구 2011/08/30 10:13 #

    2. 그래서 방탄복 태스트 할때는 인체에 얼마나 타격을 주는지도 고려 대상이라서 말이죠. 엔하위키에서 반군의 드라구노프에 의해 저격당했으나 방탄복으로 인해 목숨을 건진 미군의 사진을 본적이 있는데 멍든 정도였습니다. 요즘 방탄복들은 충격흡수도 중요한지라 내부출혈로 죽기는 힘들죠.

    3. 다른국가에게는 보호해야 할 대상인데 미군에게는...(...)
    처음부터 저가형으로 찍어낸 올리버 해저드 패리급보다도 많이도 찍어냈지요.ㄱ-

    PS: 인천급은 포항급과 울산급 모두 커버해야 하는 터라 말이죠. 그때문에 설계에 대해 말이 많았지만 해군은 많이 찍기를 원했기에 수직발사 모둘을 둘 공간조차 없앴죠.(...)
    PS2: 그렇습니다.(...)
  • LVP 2011/08/30 11:58 #

    1. 그냥 씹는담배 씹고, 삼키라고 하면 됨ㅇㅇ. 단, 뒷일은 책임못짐ㅇㅇ
    (내도 담배는 일있으면 피는 흡연자지마는, 실내에서 담배를 피는 또라이가 어딨어???

    2. 총쓰는 건 뭐 상황에 따라서 경찰도 (상황에 따라 피해자도) 살아야하니 괜찮지마는, 기준은 확실히 정해야....

    5. ㅂㅌ력 100점만점 96점ㅇㅇ (!!!!!)

    언제나 그렇듯이, 당은 언제나 당원을 애정으로 보살펴 주고...(중략)
  • 누군가의친구 2011/08/31 21:33 #

    1. 여긴 한국입니다.
    2. 법적으로 명확히 경찰관의 총기 사용에 대해 규정을 두어 과잉대응에 대한 시비를가려야 하지 말입니다. 거기에 면책사항도분명해야겠죠.
  • 누군가의친구 2011/08/31 21:34 #

    5. 설득력 없습니다;;
  • RainShower 2011/08/30 23:11 #

    저게 무슨기록이죠?
  • 누군가의친구 2011/08/31 21:29 #

    바이오리듬 같은겁니다.ㄲ
  • 2011/08/31 19:5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08/31 22:38 #

    아! 그거 이미 이야기 들었습니다.ㄲㄲㄲ 그런자가 학자라니, 학자되기 쉬운듯.
  • 파랑나리 2011/09/01 21:26 #

    학자는 숫지게 능력만으로 되는 게 아니라 인맥관리가 더욱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博해도 雅하지 못하면 주화입마에 걸려드는 걸지도.
  • 셔먼 2011/08/31 23:39 #

    1. 저런 시베리아 벌판에서 얼어죽을......
    2. 그러고 보니 우리 육군 방탄복 지급이 좀 미흡한 편이죠. 구형 방탄복을 시험해 보니 AK-47의 총탄에 벌집이 됐다고 그러더군요. -_-;
    3. 우리 나라는 이지스함 9~10척 정도면 알맞을 것 같습니다. 현재 이지스함 3척에 KD-2 전기를 이지스함으로 개량하면 딱 맞아 떨어집니다. 문제는 돈이.....
    5. 참! 잘했어요.
  • 누군가의친구 2011/09/01 01:11 #

    1. ㄲㄲㄲ
    2. 그래서 언급했지만 방탄판을 개량하는 수준으로 된 겁니다.(방탄판 추가 가능)
    3. 그거 무리...(...) 경제대국 일본이야 현재 기준으로 콩고급과 아타고급 포함 6척인데 한국으로써는 솔찍히 현재 가진 3척으로도 부담이...(...)
    그래서 충무공 이순신급의 3차원 레이더 개량정도가 언급되긴 하는데, 현재 해군 예산으로는 무리입니다.(인천급 뽑는데 바쁨.)
    5.ㄲㄲㄲ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에드센스_468_60


유사역사학 사절

당신들을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이글루스 시노노메 사츠키 모에단

이글루스 시노노메 사츠키 모에단2

애드센스_128_128

imaimo

『いま妹』 応援バナー frs001bn017

통계 위젯 (화이트)

713
44
115096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13